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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객체와 클래스, 메서드Programming Language/Java 2021. 5. 6.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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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클래스]
-객체(Object)란?
"의사와 행위가 미치는 대상" - 사전적 의미
구체적, 추상적 데이터 단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
객체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cf.절차 프로그래밍(Procedural Programming, 예) C 언어)
[클래스(class)]
클래스란?
객체에 대한 속성과 기능을 코드로 구현한 것
"클래스를 정의 한다" 라고 함
객체에 대한 청사진(blueprint)
객체의 속성
객체의 특성, 속성, 멤버 변수
property, attribute, member variable
객체의 기능
객체가 하는 기능들을 메서드로 구현
method, member function
클래스 정의 하기
(접근 제어자) class 클래스 이름{
멤버 변수;
메서드:
}
학생 클래스의 예
속성: 학번, 이름 등
기능: 수강신청, 시험보기 등
class는 대부분 대문자로 시작
하나의 Java 파일에 하나의 클래스를 두는 것이 원칙이나, 여러 개의 클래스가 같이 있는 경우 public 클래스는 단 하나이며, public 클래스와 자바 파일의 이름은 동일해야 함
자바의 모든 코드는 class 내부에 위치
[메서드]
함수의 일종
객체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클래스 내부에 구현되는 함수
함수란?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일련의 코드
중복되는 기능은 함수로 구현하여 함수를 호출하여 사용함
함수 정의 하기
함수를 코드로 구현
함수의 이름, 매개변수, 반환 값을 선언하고 코드를 구현함
int add(int num1, int num2){
int result;
result = num1 + num2;
return result;
}
함수이름( add 부분 ): 함수의 기능과 관련하여 명명
매개변수( (int num1, int num2) 부분): 함수의 수행을 위해 필요한 변수
return( return 예약어 ): 함수 수행 결과를 반환하기 위한 예약어
함수 반환 형( int 부분 ): 반환 값의 자료형을 나타냄. 반환 값이 없는 경우 void라고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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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용어 정리
1. 객체: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대상, 생성된 인스턴스
2. 클래스: 객체를 프로그래밍하기 위해 코드로 만든 상태
3. 인스턴스: 클래스 메모리에 생성된 상태
4. 멤버 변수: 클래스의 속성, 특성
5. 메서드: 멤버 변수를 이용하여 클래스의 기능을 구현
6. 참조 변수: 메모리에 생성된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변수
7. 참조 값: 생성된 인스턴스의 메모리 주소 값
작성일: 2021. 2. 27. 11:05
기존 블로그 글 이전일: 2021. 5. 6.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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