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Java] AWT - 개념, 구조 및 Frame
    Programming Language/Java 2021. 5. 17. 20:54

    1. AWT

    - AWT(Abstract Window Toolkit)는 GUI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자바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모아둔 것

    - Swing 과 AWT 가 있지만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다고 한다. (개인 작업으로 사용하지만 예쁘게 다듬어지지 않아서 유료 서비스 등에는 다른 것을 사용하는 것 같음)

     

     

    2. java.awt package 구조

     

                                                                             Object

                                                                                 |

     

                                             Component                                                                  MenuComponent 

                                                   |                                                                                      |

    Button  Label  List  Container  Choice  Checkbox  TextComponent  Scrollbar  Canvas        MenuBar         MenuItem

                                  |                                                                                            |                     |

                Panel     ScrollPane      Winow                                                           CheckboxMenuItem     Menu

                  |                                 |                                                                                                |

              Applet                   Dialog    Frame                                                                                    Panel

                                             |

                                       FileDialog

     

     

    3. Container

    - 자신의 영역에 컴포넌트 포함시키고 관리하는 역할, 컨테이너가 다른 컨테이너 포함할 수도 있음

    - 컴포넌트도 컨테이너에 부착시켜야만 독자적인 화면에 출력될 수 있음

    - 컨테이너 종류: Frame, Window, Panel, Applet, Dialog, FileDialog, ScrollPane

    - 컨테이너에 컴포넌트 부착시키기 위해 add() 메소드 사용

     

     

    4. AWT 작성방법

    import java.awt.*; -> extends Frame or Frame 객체 생성 -> Frame 크기 설정( setSize(int width, int heigth) or pack() ) 

    -> Frame 표시 ( setVisible(boolean visible) )

     

     

    5. Frame Class

    - Window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로 윈도우 생성하기 위해 사용

    - setSize(), setBounds() 메소드 등 이용해서 Window의 크기 설정한 후 setVisible(), show() 메소드 통해 화면 출력

     

     

    6. 프레임 생성 연습 코드 및 결과물

       - 객체 만들어서 생성

       - 상속받아서 생성

     

    (*출처: 학원 강사님 pdf 참고...)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