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Java

[Java] AWT - 개념, 구조 및 Frame

by Baest 2021. 5. 17.

1. AWT

- AWT(Abstract Window Toolkit)는 GUI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자바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모아둔 것

- Swing 과 AWT 가 있지만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다고 한다. (개인 작업으로 사용하지만 예쁘게 다듬어지지 않아서 유료 서비스 등에는 다른 것을 사용하는 것 같음)

 

 

2. java.awt package 구조

 

                                                                         Object

                                                                             |

 

                                         Component                                                                  MenuComponent 

                                               |                                                                                      |

Button  Label  List  Container  Choice  Checkbox  TextComponent  Scrollbar  Canvas        MenuBar         MenuItem

                              |                                                                                            |                     |

            Panel     ScrollPane      Winow                                                           CheckboxMenuItem     Menu

              |                                 |                                                                                                |

          Applet                   Dialog    Frame                                                                                    Panel

                                         |

                                   FileDialog

 

 

3. Container

- 자신의 영역에 컴포넌트 포함시키고 관리하는 역할, 컨테이너가 다른 컨테이너 포함할 수도 있음

- 컴포넌트도 컨테이너에 부착시켜야만 독자적인 화면에 출력될 수 있음

- 컨테이너 종류: Frame, Window, Panel, Applet, Dialog, FileDialog, ScrollPane

- 컨테이너에 컴포넌트 부착시키기 위해 add() 메소드 사용

 

 

4. AWT 작성방법

import java.awt.*; -> extends Frame or Frame 객체 생성 -> Frame 크기 설정( setSize(int width, int heigth) or pack() ) 

-> Frame 표시 ( setVisible(boolean visible) )

 

 

5. Frame Class

- Window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로 윈도우 생성하기 위해 사용

- setSize(), setBounds() 메소드 등 이용해서 Window의 크기 설정한 후 setVisible(), show() 메소드 통해 화면 출력

 

 

6. 프레임 생성 연습 코드 및 결과물

   - 객체 만들어서 생성

   - 상속받아서 생성

 

(*출처: 학원 강사님 pdf 참고...)